본문 바로가기

고급프로그래밍/C언어

[#01] C언어의 이해와 개발환경설정 (Visual Studio 2019)

 

1. C언어의 개요(역사 포함)

C언어는 고급언어로 1972년 이제 고인이 되신 데니스 리치(Dennis MacAlistair Ritchie)와 아직 살아계신 켄 톰슨(Kenneth Thompson) 두분께서 개발하셨습니다. ※ 이 글을 쓸 수 있음에 당신들께 감사를 표합니다.

 

일화로 고인이 되신 데니스 리치께서는 우리 잡스형(1955년 2월 24일 ~ 2011년 10월 5일)보다 일주일(2011년 10월 12일) 더 사셨습니다. 인생은.. 돈 많이 번사람만 기억하는건가요? 스티브 잡스나 빌게이츠 등등 싹먹여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사실 나는 데니스 리치가 떠난날이 슬펐던 기억이 있습니다. 스티브잡스한테는 선구자니 뭐니 다 갖다붙여놓고 데니스 리치는 누구지? 이러고 있으니..  모질한것들...ㅠㅠ 무튼.!

 

AT&T Bell(따르릉) 연구소에서 지금에 와서도 쓰이는 UNIX 운영체제(OS:Operating System)를 개발하기 위해 B언어(요것도 두분이 같이 개발하셨다)를 개조해서 C언어(공짜임)를 내놓았다고 합니다. 이후에도 C언어는 C++, C#등 다양한 언어로 목적에 다르게 개발되고 개량되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C언어 외에도 Python, Java, 등.등.등. 배우기 쉽고 구현하기 쉬운 언어들이 많은데 필자의 생각은 아직도 C언어는 고급언어 중에서도 아주 중요한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저수준에서 고수준까지 넘나드는 컴퓨터의 아키텍처에서부터 시스템 프로그램을 하기에 아주 탁월한 언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언어는 저수준을 표현하기에는 굉장히 어렵기도 하기때문이지요.

 

여기에서 저수준 고수준하는데 저질이어서 저수준이 아니라 

저수준(Low-Level) 컴퓨터=기계가 이해하기 쉬운! , 고수준(High-Level)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으로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C언어를 이 시점 2019년 6월쯤에서 다시 깊이 고찰하고 공부해 보고자 시작하기로 했다. 

 

최근 코딩교육의 중요성때문에 스크래치(Scratch), 엔트리(Entry), 앱인벤터(App Inventor) 같은 블록코딩이 교육의 재료로 잘 쓰이고 있는데 C언어를 보고 머리가 휑하니 돌 것 같으면 저런 블록코딩을 먼저 해보고 들어오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의외로 머리 쓰는게 많고 복잡한게 많으니 블록코딩을 통달하고 오면 C언어를 재밌게 시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

 

2. 개발 환경 (바로 실행)

 

들어가기에 앞서 뭐 나는 설치하기귀찮고 바로 C언어를 배워보고 싶고 결과가 당장보고싶다.(맘급한사람은) 온라인 상으로 C언어를 실행할수 있는 웹컴파일러가 있습니다.

 

https://repl.it/languages/c

 

Online C Editor and IDE - Fast, Powerful, Free

Online C Compiler, Online C Editor, Online C IDE, Online C REPL, Online C Coding, Online C Interpreter, Execute C Online, Run C Online, Compile C Online, Online C Debugger, Execute C Online, Online C Code, Build C apps, Host C apps, Share C code.

repl.it

 

repl.it 에서 제공하는 웹컴파일러 환경

https://repl.it/languages/c  주소 뒤에 'C'를 'java'나 'python'으로 바꿔 입력하면 다른언어도 손쉽게 해볼수 있습니다.

 

3. 개발 환경(Visual Studio)

또는 나는 정석대로 배워보고싶다(여유있게)

그렇다면, 설치버전으로 가보기로 합시다.

첫번째, 대표적인 C컴파일러인 [MS Visual Studio] : Microsoft(빌게이츠가 노래방을 좋아한다더라고요..  마이크로 부드럽게...:건이친구가 그랬다.) 

두번째, [Dev C++] 시퍼런 화면이 마치 옛날 Borland/Turbo C를 사용하는것 같다.

세번째, [Code Blocks] 요건 무료버전으로 막 연습하기엔 좋을것 같다.

네번째, [Eclipse CDT] Java개발툴로 유명한 이클립스!! CDT는 C개발 컴파일러!! 버전이 9. 까지나와서 상당히 파워풀!

(필자는 Java나 웹개발 때 쓰는 중이다. )

거두절미하고, 너무 오랫동안 써와서 그런지 MS사의 Visual Studio 2019로 자연스럽게 손이 갑니다.

학습하는 학생이나 교육용으로는 Community 버전을 제공하니 다운받아 써보도록 합니다.

 

아래는 다운받아 설치하는방법

 

 

[구글] → [검색 - "visual studio"] → [Visual Studio IDE - Community 2019] → [다운로드파일 클릭]

구글에서 Visual Studio 검색하기

 

Community 2019 선택

 

자동으로 다운되는 설치파일을 클릭[계속], 참고로 웹브라우저는 Chrome

 

항목중 [Windows : C++을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

설치를 시작한다.... 

Visual Studio 2019 설치화면 

다되었다는 화면이 나오고 재부팅 후 실행해볼 수 있다. 

Visual Studio 2019 설치완료

매번 버전이 바뀌므로 설치방법이 고정일수가 없습니다.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이제 C언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졌습니다.

다음 단원에서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하던간에 항상 만나게되는 "Hello World!!!" 를 할것입니다.